‘4차 산업혁명과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 개최
최윤지 기자 2017-09-27 11:32 0

 

금형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회의원들이 뜻을 모았다. 지난 9월 12일(화) 의원회관에서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창립식을 개최하고, 창립 기념 세미나인 ‘4차 산업혁명과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본 모임은 이후에도 금형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 금형업계, 학계, 연구계 등과 금형산업의 새로운 성장을 위해 긴밀히 협조할 뜻을 밝혔다.

 

 

금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모임 출범

국회는 지난 9월 12일(화)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19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하는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창립식을 개최하고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자유한국당 이주영,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을 공동대표로 추대했다.


금형산업은 자동차, 가전, 휴대폰을 비롯해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국가주력 산업의 품질과 디자인을 좌우하는 국가 핵심 뿌리산업으로, 우리나라 금형산업은 생산 10조 원으로 세계 5위, 수출 28억 달러로 세계 2위에 올라섰다.


그러나 최근 세계 수요시장과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 금형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회 차원에서 금형산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새로운 발전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이 마련됐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금형산업은 제조업 전반의 품질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반산업으로 전통 제조업이라는 인식이 강한 금형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동대표로 추대된 원혜영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대한민국 제조업의 뿌리인 금형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제도적 지원과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19명의 의원들이 업계, 학계, 연구계 분야 종사자와 함께 논의하고 협업해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한국의 금형산업이 한층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금형 세미나도 열려

 

 

이날 창립식을 기념해 ‘4차 산업혁명과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도 열렸다.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임영택 전무이사는 이날 ‘금형산업 현황진단’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임영택 전무이사는 “최근 대기업 생산기지 이전에 따른 수요 감소, 세계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인건비 상승 등 경영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금형업체의 영세성, 인력수급 애로, 시장변화 대응 미흡 등의 현안을 개선하기 위해 공정거래 확립, 공정 자동화·첨단화,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 수출다변화·고도화, 사회 인식 개선 등의 전략 과제를 수행해야하며 이와 함께 정부와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조와 지원도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어서 ‘4차 산업혁명과 금형산업’을 주제로 발표한 한국금형공학회 허영무 회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전 세계 주요기업의 사례와 국내 금형업계의 선행 사례 등을 분석했다.

 

허영무 회장은 “최근 더욱 거세지는 단납기 대응과 근로시간 단축 등 금형업계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면서도 “금형업체의 투자 여력이 부족하고, 업종 특성으로 인해 표준화 등에 어려움이 많아 정부와 관련기관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은 앞으로 정부, 금형업계, 학계, 연구계 전문가들과 금형산업의 새로운 성장을 위한 소통을 긴밀히 해나갈 계획이다. 금형산업은 재도약을 통해 향후 국가 제조산업의 발전을 견인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명단(총 19인)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김경협, 김상희, 박영선, 박재호, 오제세, 원혜영, 유동수, 윤관석, 이훈, 조정식, 홍의락(12인)
자유한국당: 곽대훈, 김규환, 박순자, 이주영(4인)
국민의당: 김관영, 김동철(2인)
바른정당: 김무성(1인)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www.koreamold.com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최윤지 기자